오랜만의 블로깅!! ㅋ
우연히 알게 된 adduser!!! 우분투에서 2개의 명령어가 존재하는데 여기서!!! 둘다 비슷한 기능을 하게 되는데 미묘한 차이가 있다.
일단 useradd로 하게 되면 순수 계정만 생성하게 되고 홈폴더 생성과 비밀번호 생성은 따로 사용자가 따로 해줘야 하는 구조이다. 
하지만 adduser인 경우에는 비밀번호, 홈폴더, 계정정보 입력을 자동<?>으로 해준다...




위의 그림을 보면 차이를 알 수 있다...

결론은 똑같은 계정을 생성하는 명령이다.... 또 다른 것이 있다. 바로 실행되는 셸 종류가 들리타


로그인을 했을때의 셸의 형태이다. useradd인경우 기본셸인 sh이고 오른쪽 adduser인 경우 bash가 실행이 된다...


/etc/passwd 안의 내용을 보게 도면 정확한 차이를 알 수 있다..

그리고 리눅스를 잘 아시는 분에게 질문 했을때 받았던  메일의 내용입니다.

로우 레벨이란건 운영체제 커널하고 통신하는 걸 이야기 하고 그러므로 기본 명령어는 useradd가 되고 이 명령어로 사용자를 생성하면 기본 셸인 sh가 그 사용자에 할당되는 거다. 

Adduser의 경우는 내부적으로 useradd 명령어를 이용하는 명령으로 사용자가 설정한 기본 셸을 새로운 사용자의 셸로 지정해 주고 사용자 디렉토리도 만들어 준다.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서 예를 들어 superadduser와 같은 명령어도 있는데 이것은 인터렉티브하게 사용자를 생성해 준다. 설치해서 써보면 이해할거다. 마찬가지로 useradd 명령어를 내부적으로 이용하여 여러가지 옵션을 쉽게 설정할 수 있는 일종의 wrapper 프로그램이지. 

뭐 결론은 자기가 편한거 쓰심 됩니다 ㅋㅋㅋ

+ Recent posts